전기야사(野史) ~ 14
◈ 천공기가.. ◈
2017년 4월 1일 만우절.. 비가 꾸물꾸물 되던날 긴급 콜이 왔습니다.
고등학교 건물 증축으로 인한 지질 조사차 천공기 작업 도중에 지하에 매설 되어 있던 특고압 전선로를 건드려 펑! 하는 소리와 함께 정전이 되었다는..
깊이가 어느 정도 되었는가라는 물음에 작업자는 1.2m 정도라고 하였습니다. 현장은 차가 들어 갈수 없는 곳으로 50 ton 크레인으로 소형 포크레인을 투입하여 일단 땅을 팠습니다.
깊이 불과 30㎝ 지점에서 지중 전선관이 보였습니다. 헐~ 참고로 특고압 지중 전선관은 중량물이 다니는 곳 1.2m 중량물이 없는 곳 0.6m 이상의 깊이에 매설 하여야 하고 반듯이 위험표시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만 이 현장은 더구나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지중전선관
▲여러 지중 전선관들
▲여러 지중 전선관들
▲여러 지중 전선관들
▲사고난 전선관 확인
▲사고난 전선 확인
▲특고압 전선확인
▲ELP관에 천공기 구멍이
빗방울은 떨어지고.. 우선 작업 방법에 대해 논의 하였습니다.
1. 특고선 전체를 교체 하기에는 기존 전선관 재 사용이 가능할지도 의문이고 한 가닥 길이가 약 160m 나 된다.
2. 맨홀은 사용 하여 중간 접속 하는 방법인데요,
중간 접속을 하되 맨홀 사용은 하지 말 것을 건의 했습니다. 감독관은 당연히 의문을 가집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맨홀을 사용하게 되면 접속할 전선 여유도 없을 뿐더러 맨홀에 물이 차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기설 특고압 전로 맨홀
50m 떨어진 기설 맨홀 두껑을 열어 확인 시켜주니 의문이 풀렸습니다. 해서 제가 제안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맨홀 없이 중간 접속을 하여 복구한 후 교실 증축 작업 시 재 시공을 하라고 하였습니다. 문제는 직선 접속제가 없다는 사실이고 또 하나는 날씨가 관건 이었습니다. 이때가 토요일 오후 3시경.. 직선 접속제는 다행히 포항에서 긴급 공수 하기로 되었고 문제는 날씨 였습니다.
▲비닐로 전선 방수
우선 전선이 비에 젖지 않도록 단단히 하고 주위에 웅덩이를 두개 정도 만들어 두었습니다. 비가 올 것에 대한 대비 였지요.
4월 2일(일) 다음날 아침 다행히 비는 오지 않았지만 낮 12시 경에 비 예보가 있었습니다. 하여 서둘러서..
▲책임 분기점 분리
▲특고선 인출작업
▲특고선 인출작업
▲Damage입은 또 다른 특고전선
▲Damage입은 또 다른 특고전선
전선은 세가닥 중에 두 가닥만 작업 하기로 하고 직선 접속작업을 합니다.
▲직선접속 작업과정~1
▲직선접속 작업과정~2
▲직선접속 작업과정~3
▲직선접속 작업과정~4
▲직선접속 작업과정~5
▲직선접속 작업과정~6
▲직선접속 작업과정~7
▲직선접속 작업과정~8
▲직선접속 작업과정~9
▲직선접속 작업과정~10
▲직선접속 작업과정~11
▲직선접속 작업과정~12
▲직선접속 작업과정~13
▲직선접속 작업과정~14
▲직선접속 작업과정~15
▲직선접속 작업과정~16
▲직선접속 작업과정~17
▲직선접속 작업과정~18
▲직선접속 작업과정~19
▲직선접속 작업과정~20
▲직선접속 작업과정~21
▲직선접속 작업과정~22
▲직선접속 작업과정~23
▲직선접속 작업과정~24
▲직선접속 작업과정~25
▲직선접속 작업과정~26
▲직선접속 작업과정~27
▲직선접속 작업과정~28
▲직선접속 작업과정~29
▲직선접속 작업과정~30
▲직선접속 작업과정~31
▲직선접속 작업과정~32
▲직선접속 작업과정~33
▲직선접속 작업과정~34
▲직선접속 작업과정~35
▲직선접속 작업과정~36
▲직선접속 작업과정~37
▲직선접속 작업과정~38
▲직선접속 작업과정~39
▲직선접속 작업과정~40
▲직선접속 작업과정~41
▲직선접속 작업과정~42
▲직선접속 작업과정~43
▲직선접속 작업과정~44
▲직선접속 작업과정~45
▲직선접속 작업과정~46
▲직선접속 작업과정~47
▲직선접속 작업과정~48
직선접속 후 Hot Tube을 덧 쒸우고 재차 ELP관을 사용하여 특고전선을 보호하고 방수 목적으로 Foam을 사용 하였습니다.
▲직선접속 작업과정~49
▲직선접속 작업과정~50
▲직선접속 작업과정~51
▲직선접속 작업과정~52
작업시작 4시간만에 끝이 났지만 저압측이 걱정 되었습니다. 한전 전원을 투입하고 ACB를 확인 하였더니 ACB에서 연기가 피어 올랐습니다. ACB 내부 조작회로의 절연파괴로 인한 사고로 보여 집니다.
▲문제의 ACB
▲ACB 조작단자
ACB의 조작회로를 분리시키고 수동 Charge를 하여 일단 전원 투입을 하였고 후에 ACB를 교체하기로 한 예가 되겠습니다.(1개월 후 ACB 교체작업)
지중 전선관 작업시에는 고저압에 관계없이 위험 표시지로 표식을 반듯이 하여야 하고 살 얼음 걷듯이 작업자가 조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복구 작업을 마친 후 직선 접속한 곳으로 돌아와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땅에 귀를 기울여 소음이 나는지 재차 확인 하였습니다.
전기가 샌다고 그러지요. 접속부에 문제가 있으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나마 당시 작업자가 다치지 않았음을 위안으로 삼을수 밖에요. 안전제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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