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야사(野史) ~ 12
◈ MCC반 수해 ◈
2017년 7월 14일 오후.. 4P 600A 차단기 교체 요청이 들어 왔습니다.
사연인 즉은 MCC반 상부에 배관 라인에서 물이 떨어져 Tirp 이 된 후 투입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시간여 만에 Main 차단기는 교체 하였지만 R상의 절연 저항값이 0.5㏁으로 규정치에 미달 하였습니다. 참고로 저압인 경우에는 최소 2~3㏁은 되어야 합니다.
담당자는 MC교체를 해야 하겠다고 하길래.. 제가 말렸습니다. 한 두개도 아니고 사고를 낸 업체에도 많은 경비가 발생 될 것은 불보듯 뻔한일 아닙니까?
▲교체 전
▲교체 후
▲수해입은 MCC반
▲대형 선풍기로 습기제거 中
우선 MCCB반의 각 조작 Fuse를 분리 시키고 절연을 측정 하니 15㏁ 상승 되었지만 조작회로는 여전히 0.5㏁ 을 지시 하였고 1분여간 지속 측정 하니 1㏁ 정도로 조금 상승하여 별도의 조작 전압을 투입하여 조작한 결과 이상이 없었습니다.
해서 Main MCCB를 투입하여 원상복구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MC를 전부 새것으로 교체하면 되겠지만 많은 경비와 복구시간이 걸리므로 경험자의 세심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자연적으로 마르게 되므로 그대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교체만이 능사가 아니라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또 배우는 자의 입장에서도 큰 경험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기술자는 기술로 승부를 가르는 것이지 돈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