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야사(野史) ~ 31 ◈ 차단기 TRIP ◈ 2017년 12월12일 거래처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MCC반 전원 측 차단기 3P 400A가 Trip이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사고 전 한 번의 Trip이 더 있었다는 애기도 덧붙입니다. 현장을 점검한 결과.. ACB반 Main 차단기는 3P 400A이고 부하 측 MCC반 Main 차단기는 4P 630A로 이전 Main 차단기 4P 500A를 4P 630A로 한 차례 교체가 되었습니다. 전선이 FCV 240SQ로 630A 차단기를 사용한 것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여 ACB 차단기를 공간이 협소하지만 3P 500A로 교체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 교체 대상 차단기 ▲차단기 철거 ▲3P 500A로 교체 차단기 1차 측 전선은 KIV 95SQ*2가닥을 사용 허용전류에 맞추었습니다. 참고로 KIV 100SQ 허용전류는 300A 정도이지만 전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80%이하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KIV 전선은 열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배선 시에는 전선의 길이를 동등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내부 순환전류 방지 차원) ▲차단기 비교 3P 400A차단기를 보면 중앙 Handle 부분에 그을음이 나온 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하 측에 뭔가 일이 있었음을 제시 하는 것이지요. 하여 MCC반 점검을 하였습니다. ▲BUS BAR CLIP 소손 ▲선간단락 및 지락 사고가 동시에 일어남 사고 시 수 천 Ampere의 전류가 흘렀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이러한 사고는 보호 장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고압 측으로 전이 되어 MOF나 특히 MOLD TR 사고로 이어지기 십상입니다. ▲단자대 부분에서 그을음 많이 발생 단자대에도 ARC가 빠져 나간 흔적이 보이며 순간 단락전류및 지락전류가 상당했음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전량 교체를 하였습니다. 단자대가 ARC 에 의하여 Damage를 입게 되면 탄소화 되어 전류를 흐르게 하는 반도체 상태가 됩니다. 무조건 교체를 해야 합니다. ▲교체 후 모습 사고 경위를 분석하면 MCC반 내 BUS-BAR CLIP 소손으로 인하여 선간단락및 지락 사고가 발생하여 Main 차단기 3P 400가 Trip이 되면서 MCC반 차단기 500A도 순간 단상이 되어 Trip 된 것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사고 난 차단기 3P 400A는 연구 목적으로 재 분석할 생각입니다. (글 : 무 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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