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야사(野史)

◈ 차단기 TRIP ◈

무 루 2017. 12. 22. 22:30


전기야사(野史) ~ 31



 차단기 TRIP 




2017년 12월12일 거래처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MCC반 전원 측 차단기 3P 400A가 Trip이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사고 전 한 번의 Trip이 더 있었다는 애기도 덧붙입니다.

현장을 점검한 결과..

ACB반 Main 차단기는 3P 400A이고 부하 측 MCC반 Main 차단기는 4P 630A로

이전 Main 차단기 4P 500A를 4P 630A로 한 차례 교체가 되었습니다.


전선이 FCV 240SQ로 630A 차단기를 사용한 것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여 ACB 차단기를 공간이 협소하지만 3P 500A로 교체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 교체 대상 차단기


▲차단기 철거


▲3P 500A로 교체


차단기 1차 측 전선은 KIV 95SQ*2가닥을 사용 허용전류에 맞추었습니다.

참고로 KIV 100SQ 허용전류는 300A 정도이지만 전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80%이하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KIV 전선은 열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배선 시에는 전선의 길이를 동등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내부 순환전류 방지 차원)


▲차단기 비교


3P 400A차단기를 보면 중앙 Handle 부분에 그을음이 나온 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하 측에 뭔가 일이 있었음을 제시 하는 것이지요.
하여 MCC반 점검을 하였습니다.


▲BUS BAR CLIP 소손


▲선간단락 및 지락 사고가 동시에 일어남


사고 시 수 천 Ampere의 전류가 흘렀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이러한 사고는 보호 장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고압 측으로 전이 되어

MOF나 특히 MOLD TR 사고로 이어지기 십상입니다.


▲단자대 부분에서 그을음 많이 발생


단자대에도 ARC가 빠져 나간 흔적이 보이며 순간 단락전류및 지락전류가

상당했음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전량 교체를 하였습니다.


단자대가 ARC 에 의하여 Damage를 입게 되면 탄소화 되어 전류를 흐르게 하는

반도체 상태가 됩니다. 무조건 교체를 해야 합니다.


▲교체 후 모습


사고 경위를 분석하면 MCC반 내 BUS-BAR CLIP 소손으로 인하여

선간단락및 지락 사고가 발생하여 Main 차단기 3P 400가 Trip이 되면서

MCC반 차단기 500A도 순간 단상이  되어 Trip 된 것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사고 난 차단기 3P 400A는 연구 목적으로 재 분석할 생각입니다.




(글 : 무 루)


來者님! 부디 살펴가는 인생길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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