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야사(野史)

◈ MOLD TR. 사고 ◈

무 루 2017. 8. 17. 06:33


전기야사(野史) ~ 23



 MOLD TR. 사고




2017년 8월 8일 새벽 2시경 전화기 벨이 울립니다.

현장에 가보니 수전설비 2500KVA 폐쇄 배전반으로

MOLD TR-1500KVA~1대, MOLD TR-1000KVA~1대 중

MOLD TR 1000KVA T상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일단 예비 MOLD TR-1500KVA~1대를 사용 임시 대처하기로 하고

CABLE로 임시 가설을 하기로 하고..


▲소손 된 1000KVA(후면)


소손 된 1000KVA(후면-확대)


▲소손 된 1000KVA(전면)


MOLD TR-T상이 층간 단락으로 인한 사고로 보여집니다.

일단 한전 계량기도 이상이 없었고 다른 1500KVA 변압기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날이 밝자 전선 FCV 300SQ/1C 를 준비 하여 임시 가설 작업을 합니다.


▲예비 TR.1500KVA 편조선 철거


▲예비 TR.1500KVA 한류형 FUSE 설치


▲임시가설(FCV 300SQ/1C-2L * 4)


ACB 1차 BUS에 전선 연결


사용 않던 예비 변압기 대지간 2차 절연 값은 평균 1450㏁ 이상 1차는 ∞를 지시

변압기는 휴지 기간이 4년이 되었지만 상태는 아주 좋았습니다.


일단은 에비 변압기만 전원 투입 하여 전압 Check 를 하였는 바 전압도 387V~225V

잘 나왔습니다.


만일에 대비 10분여 무부하 운전을 하기로 하고 3분여 지나자 한전계량기에서 Alarm이

발생 T상 단선 경고가 뜹니다.


우선 VCB  차단후 LBS도 전원 차단을 하고 MOF를 확인 하니 외함에서 미열이 발생

소손 되었음을 인지 하고 즉각 MOF 수배를 하였지만 용량 75/5A MOF는 없었습니다.


4시간 여만에 포항에서 긴급 용달로 받아 MOF 교체를 하고 한전 계기과 연락를 하여

봉인까지 무사히 작업을 마쳤습니다.


▲MOF 교체 전


▲MOF 철거 후


▲MOF 교체 후


▲MOF 교체 후


▲MAIN 한류형 FUSE

다시한번 MAIN FUSE를 확인하고 재 투입 무부하 운전을 10여분 한 후 기설 변압기와

동시 투입 무사히 작업을 마쳤습니다.


MOLD 변압기가 소손 된 경우에는 유입식 변압기에 비하여 MOF 역시 소손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현장인 경우 MOF는 괜찮았지만 두 번째 변압기 투입 시 충격파를 이겨 내지 못하고

소손 된 것입니다. 즉 이미 Demage를 입은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입식 변압기 인경우에는 충격파(최초 전압 투입 시)에 잘 견디지만 MOLD TR은 층격파에

의해 전원 투입 시 소리도 유입식 변압기에 비해 엄청 큰 소음을 냅니다.


이런 충격파는 고스란히 약한 MOF나 PT로 전달 되어 소손이 잘 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MOLD TR 사고 시에는 MOF도 따라 교체 하는 것이

옳은 일인듯 합니다.


▲작업 후 현장


사고 변압기 제작년도를 살펴 보면 2003년 7월식으로 사용기간 14년차이며

사고 원인을 분석하면 MOLD변압기 1차측 층간 단락으로 인한 사고로 의심이 되고

변압기 자체 불량 혹은 Stress로 인한 피로도 축적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압기는 전원 투입 전 신품여하에 상관없이 절연저항을 측정 하여 기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차측(고압)과 대지간, 2차측(저압)과 대지간, 1차측과 2차측 모두 기록합니다.

만일에 대비함은 물론 보수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에 정답이 없듯이 원인에도 확실한 정답은 없습니다.

나그네가 길을 물어 가듯 하나 하나 짚어 가는 수 밖에는요...



(글 : 무 루)


來者님! 부디 살펴가는 인생길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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