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야사(野史) ~ 21 ◈ 변압기 폭발사고 ◈ 2017년 8월 8일 어느 현장.. 수전설비 일체형 600KVA 입니다. ▲사고 변압기 외형 ▲특고 Bushing 및 LA 파손 ▲변압기 외함 파손 ▲변압기 외함 파손 ▲MOF ▲LA 와 접지선 변압기 폭발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절연유 부족일 수가 있습니다. 변압기 자체의 권선에서 발생 되기도 하겠지만 대부분이 변압기유 부족에서 발생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압기는 항상 적정량을 유지 하여야 하기 때문에 점검 때마다 반듯이 확인을 하고 부족 하면 보충을 해야 합니다. 사고 원인을 분석 하자면 사견으로.. 특고 Bushing 이 파손 된 상의 권선 지락과 변압기유 부족으로 인하여 절연유가 끓어 순간 내부 압력이 상승하여 호흡기는 흔적도 없이 날아가고 변압기의 취약 부분인 Coner 부분이(2개소) 터져 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을 보면 특고 Bushing 이 파손 된 상의 변압기 Coner 부분만 터져 버린 것과 Power FUSE 는 온전한데 LA가 터져 버린 것이 이를 반증 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MOF 가 외관상으로는 온전하게 보이지만 내부에 Demage를 입은 것은 분명 합니다. MOF 역시 교체 대상입니다. 설령 대지간의 절연저항 값은 좋아도 선간은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변압기가 소손 된 경우라면 상태에 상관없이 MOF 역시 같이 교체할 것을 권합니다. (글 : 무 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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