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 Changing construction ~ 7
♣ ATS 교체 (5) ♣
제조년도 1999년 한광전기 제품으로 사용년한 18년차 정기 검사를 대비한 교체 작업입니다. 저압 수용가로 한전 계량기에서 보호 차단기 없이 곧 바로 ATS에 연결 된 것으로 활선작업(活線作業)이 불가피 합니다.
그렇다고 변대주 를 정전 시키면 편리하겠지만 아파트 전체및 주위 여러곳이 정전이 되기에 위험을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체할 ATS는 모두 3대로 한전측 차단기 설치 작업도 병행 됩니다.
▲한전계량기함(보호차단기가 없음)
▲교체 전
▲교체 전
ATS는 4P 400~1대 4P 200A~2대로 모두 FRONT Type입니다. 교체 작업에 어려움은 없으나 좁은 곳에서의 활선작업이 관건 입니다. 난연 전선관을 이용하면 활선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ATS 4P 400A 교체 후
▲ATS 4P 200 교체 후
ATS를 자세히 보면 조작이 우측에서 좌측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정전 작업전 조작전선이 충분한가도 검토를 해야 합니다. 보호 측면에서도 한전측 차단기가 필요 하지만 Test시에도 차단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3시간만에 ATS 작업 끝나고 발전기와 ATS간 전선이 일반 FCV 로 되어 있어 FR-8 내열전선으로 교체도 하였습니다.
▲기설전선 FCV 35SQ/4C
▲FR-8 35SQ/1C-4L로 교체
저는 Mult Core 전선을 잘 사용 하지 않습니다. 4C 전선 보다는 1C전선이 허용 전류가 조금 높습니다.
자재비나 인건비 측면서도 별 차이는 나지 않지만 전선의 허용전류가 높은 것을 선호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한전 변대주
작업 완료 후 전기안전관리자 입회하에 Test도 하여 인수인계 확실히 하였습니다. 사소한 일이 같지만 후환을 없애려면 반듯이 그렇게 해야 합니다. 부슬부슬 봄비가 내리는 2017년 4월의 어느날 이었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글 : 무 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