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 Changing construction ~ 1 ♣ MOTOR 결선법 ♣
산업혁명에 있어서 motor는 그야말로 주역중에 주역입니다. 발전기나 전동기나 기본 개념은 같습니다.
산업이 날로 발전하다 보니 단순한 것에서 복합적인 것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motor 역시 단전압 전용에서 겸용전압에 star_delta motor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터는 리드선 가닥 수가 많아집니다. 그 종류를 알아보면.. 단전압 전용은 3가닥이 인출되고, star_delta 전용 모터는 6가닥이 인출되며, 겸용전압에도 리드선이 6가닥이 인출 됩니다.
특수한 경우로 전압이 겸용 이면서 star_delta 모터라면 24가닥이 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험자라도 리드선 인출이 많아지면 결선을 어려워 합니다. 설령 결선을 하였다고 하여도 확실한 것인지 자신감도 없습니다.
회로도를 보고도 이해 부족으로 장님이 됩니다. 모터 결선이나 변압기 결선이나 다른 것은 없습니다. 변압기는 전압을 변성 하는 것이고 모터는 회전한다는 차이 밖에 없습니다.
해서 확실한 기본 개념만 알고 있으면 굳이 외우려 할 필요도 없고 작업시 혼동이 생겨도 그림을 그려보면 절로 알게 됩니다. ▲MOTOR LEAD선 일반적으로 MOTOR 리드선이 6가닥 인출인 경우 코일 번호는 ①~④ ②~⑤ ③~⑥으로 각각이 한 코일이 되며 테스터기를 저항에 놓고 1번과 4번, 2번과 5번, 3번과 6번을 각각 확인하면 거의 0이 나오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결선을 하려면 공급전압에 따라 결선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전동기 명판에 보면 전압만 겸용인 경우 고전압, 저전압 결선도가 표시 되어있습니다.
고전압 인경우 ①②③ 에 각각의 전원을 연결하고 ④⑤⑥은 comm. 이 되고(Y결선) 저전압인 경우 ①⑥을 하나로, ②④을 하나로, ③⑤을 하나로 묶어(△결선) 각각의 전원을 연결하면 됩니다.
쉽게 풀이하면 1개의 코일 전압은 각각 220V 로 공급전원이380V 라고 한다면 220V 코일을 직렬로(Y) 연결하는 셈이고 공급전원이 220V라고 한다면 병렬로(△) 결선하는 것으로..
이를 달리 표현하면 고전압 결선법으로 단말을 하면 접속부가 4개 저전압 결선법으로 하면 접속부 3개의 리드선이 됩니다.
만약에 12가닥의 리드선이 인출된 경우라면(간혹 9가닥도 있슴) 공급전원을 먼저 확인하시고 같은 방법으로 결선하면 됩니다.
예를들면 motor 가 380V 220V 겸용전압에 Y-△ motor로 공급 전압이 380V 인 경우를 가정하면,
1) ①~④, ②~⑤, ③~⑥, ⑦~⑩, ⑧~⑪, ⑨~⑫ 위 그림처럼 각각의 한 코일인지 먼저 확인하시고 맞으면,
2) 공급전압은 고전압(380V)이고 개별 코일전압은 저전압( 220V)이므로 저전압 코일을 각각 직렬연결 하여 고전압으로 바꿉니다.
3) ①~④⑦~⑩, ②~⑤⑧~⑪, ③~⑥⑨~⑫로 묶어면 12가닥 리드선은 ①~⑩, ②~⑪, ③~⑫으로 6가닥만 남게 됩니다.
※ 380V 직입기동 결선은 ①⑫-R상, ②⑩-S상, ③⑪-T상을 공급하고
※ 380V Y-△ 기동은 ①-R상, ②-S상, ③-T상, ⑩-S상, ⑪-T상, ⑫-R상을 각각 공급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회전 방향을 반대로 하려면 단자대에서는 ① 과 ②를 바꾸고 ⑩ 과 ⑪ 역시 바꾸어 결선 하면 됩니다. 이것이 귀찮으면 차단기 바로 밑에서 3선중 2선만 바꾸세요. ▲ 전동기 명판 tip 전원 전압이 3상 220V 이고 motor 정격이 3상 380V / 220V 겸용 motor 인 경우에는 공급전압이 220V인 경우 Y-△ 운전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 할 점은 ① ② ③ 번이 주 MC의 전원측에 ④ ⑤ ⑥ 번은 △ MC 전원이 반드시 공급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이 순서가 바뀌어지면 Y 운전에서 △ 운전으로 전환시 훨씬 더 큰 전류가 발생하게 되고 motor 소음도 커지며 장시간 사용시 motor 과열이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motor가 돌아간다고 안심만 말고 HOOK METER로 각상의 전류를 CHECK 하여 평형 전류가 흐르지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 : 무 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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