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

♣ ATS 란.. ♣

무 루 2017. 5. 31. 09:09



ATS Changing construction ~ 1


♣ ATS 란.. ♣




ATS 란

Auto Transfer Switch 의 약어로 한전 전원을 발전기 전원으로 부터 공급 받도록

하는 장치를 말하며 발전기가 있는 곳에는 어김없이 필요한 장치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선로 자동 절환개폐기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구조 형태를 보면 접속 단자가 전면형과 후면형으로 나뉘어지고

제조사의 사양에 따라 명칭이 다릅니다.


ATS 규격은 MCCB 차단기 규격과 비슷하고 역시 3P와 4P로 구분 되며

조작전압은 DC 110V 혹은 AC 220V가 있는데요 거의 AC 220V가 사용됩니다.


▲4P 600A-ATS 전면


ATS 후면


사진 상단부가 한전측이며 가운데가 부하측 하단측이 발전기측이 됩니다.

ATS 구조에 대해 잠깐 언급 하자면 한전투입 coil 과 발전투입 coil이 있어

신호에 따라 한전측과 발전측으로 개폐가 됩니다.

 

그리고 ATS 는 별도의 조작 Sequcnce 를 꾸며야 하는데요

현장 여건에 따라 달리 할 수도 있지만 기본은 이렇습니다.


▲ ATS기본회로(오성제품)


한전측을 A-power라고 하는데요..

회로에 구성되는 Relay-Timer는 27로 표시하고


발전측은 B-power 라고 하는데요..

회로에 구성되는 Relay-Timer를 84로 표시합니다.


▲ATS 조작배선


ATS 교체 후


ATS 조작 회로는 각 제조사에 따라 회로가 조금씩 다르고 같은 제조사의 제품도

구형과 신형 역시 조작 회로에 차이가 있으므로 작업 전 기존 회로와의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ATS 수동 조작을 할때 무리한 힘을 가하면 기계적 고장이 생기기 쉽습니다.

수동조작을 할 때는 가볍게 조작 하십시오.


전기적 조작 TEST를 할 때는 ATS가 중립 위치에 있으면 안 됩니다.

한전측 혹은 발전측 위치에 두고 TEST 해야 합니다.


정확한 TEST는 한전과 발전전원을 교대로 인가 하였을 때 교대가 되어야 하고

Timer가 있는 경우라면 시간 조정도 필요 합니다.


한전측과 발전측 모두 Timer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한 쪽만 사용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전측 Timer..

한전 순간 정전에 대비한 경우로 한전정전시 수초 혹은 수분 후에 발전측으로 전환


발전측 Timer..

정전 후 다시 한전 전원이 공급 되었을 때 수초 혹은 수분 후에 한전측으로 전환


이렇게 시간차를 두는 것은 예전에는 발전기가 100% 가동 되는 데 시간도 필요하고

한전 전기도 정전이 잦을 때 만든 회로로 현재는 별 도움이 안 됩니다.


요즘 전기 사정을 보아서는 굳이 Timer는 필요 없어 보입니다만

현장 여건에 따라 전환이 이루져야 하기 때문에 시간 조정도 잘해야 합니다. 

후에 다시 한 번 언급 하도록 하겠습니다.



( 글 : 무 루 )


來者님! 부디 살펴가는 인생길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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